πŸ€“κ³΅λΆ€/πŸ‡©πŸ‡ͺDeutsch

[μ‘Έμ—…λ…Όλ¬Έ] ν”„λž‘μŠ€ λŒ€ν˜λͺ…μ—μ„œ 독일 λ‚­λ§Œμ£Όμ˜κΉŒμ§€

lunop 2021. 12. 10. 01:23

<μ•ˆκ°œ λ°”λ‹€ μœ„μ˜ λ°©λž‘μž>, 카슀파 λ‹€λΉ„λ“œ ν”„λ¦¬λ“œλ¦¬νžˆ

μ‘Έμ—…λ…Όλ¬ΈμœΌλ‘œ 독일 λ‚­λ§Œμ£Όμ˜μ— λŒ€ν•΄ μΌμŠ΅λ‹ˆλ‹€.

μ˜€λžœλ§Œμ— 전곡 곡뢀할 수 μžˆμ–΄μ„œ μ‹ μ„ ν–ˆκ³  μ¦κ±°μ› μŠ΅λ‹ˆλ‹€.

μœ‘μ§€μ˜ 거뢁이가 물둜 λ‹€μ‹œ λ“€μ–΄κ°€μ„œ ν—€μ—„μΉ˜λŠ” κΈ°λΆ„~ 🐒

μ—­μ‹œ λ‚΄ λͺΈμ—” 문과의 ν”Όκ°€ 흐λ₯Έλ‹€λŠ” 것을 μƒκΈ°μ‹œν‚€λŠ” 계기가 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μ‘Έμ—…λ…Όλ¬Έ μ „μ²΄λŠ” ν”„λž‘μŠ€ λŒ€ν˜λͺ…, 독일 λ‚­λ§Œμ£Όμ˜, 문학적 μ ˆλŒ€, 독일 λ‚­λ§Œμ£Όμ˜ 예술 λ“± μ œκ°€ μ’‹μ•„ν•˜λŠ” λΆ„μ•Όλ₯Ό λ‹€ μΌμ§€λ§Œ κ·Έ 쀑 첫 번째 λͺ©μ°¨μΈ <ν”„λž‘μŠ€ λŒ€ν˜λͺ…μ—μ„œ λ…μΌλ‚­λ§Œμ£Όμ˜κΉŒμ§€>λ₯Ό μ˜¬λ¦½λ‹ˆλ‹€.

μ˜ˆμ „μ— μœ΅ν•©μ „κ³΅μœΌλ‘œ μ² ν•™κ³Ό μ „κ³΅μˆ˜μ—…μ„ 듀은 적이 μžˆλŠ”λ° κ·Έ λ•Œ μ“΄ 주제λ₯Ό λ‹€λ“¬μ–΄μ„œ λ„£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μ—΄μ‹¬νžˆ 20μž₯ μΌλŠ”λ° μ©νžˆκΈ°μ—” μ•„κΉŒμ›Œμ„œ λΈ”λ‘œκ·Έμ—λΌλ„ μ˜¬λ €λ΄…λ‹ˆλ‹€.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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ν”„λž‘μŠ€λŒ€ν˜λͺ…은 쀑세λ₯Ό λΆ•κ΄΄μ‹œν‚€κ³  이λ₯Ό 거름삼아 μƒˆλ‘œμš΄ μ‹œλŒ€μ˜ 싹을 ν‹”μ› λ‹€. κ·Έ 영ν–₯이 μ§€κΈˆκΉŒμ§€ 미치고 μžˆλ‹€λŠ” 점으둜 보아 μ—­μ‚¬μ μ˜ ν•œ νŽ˜μ΄μ§€λ₯Ό μž₯μ‹ν•œ μ‚¬κ±΄μž„μ„ λΆ€μ •ν•  수 μ—†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λ‘œλ² μŠ€ν”Όμ—λ₯΄λŠ” κ³Όκ±° λ΄‰κ±΄μ‹œλŒ€λ‘œ ν‡΄λ³΄ν•˜μ§€ μ•ŠκΈ° μœ„ν•œ λͺ…λΆ„μœΌλ‘œ κ³΅ν¬μ •μΉ˜λ₯Ό μ‹œν–‰ν–ˆκ³ , λŒ€ν˜λͺ…μ˜ 본질둜 λ‚΄μ„Έμš΄ 자유, 평등, ν˜•μ œμ• μ™€ μƒλ°˜λ˜κ²Œ 민쀑듀은 λ‚¨λ…€λ…Έμ†Œ ν•  것 없이 μ‚¬μ†Œν•œ 일둜 λ‹¨λ‘λŒ€μ— μ˜¬λΌμ•Όλ§Œ ν–ˆλ‹€. λŒ€ν˜λͺ…을 λͺΈμ†Œ κ²ͺμ—ˆλ˜ ν”„λž‘μŠ€μ˜ 지식인듀도 ν•„μ—°μ μœΌλ‘œ 일어날 μΌμ΄λΌλŠ” 사싀을 λ°›μ•„λ“€μ˜€κ³  혁λͺ…을 μ§€μ§€ν–ˆμŒμ—λ„ λΆˆκ΅¬ν•˜κ³  μ΄λŸ¬ν•œ λͺ¨μˆœμ μΈ 혁λͺ…μ˜ λ°°λ©΄μ—λŠ” ν˜€λ₯Ό 내두λ₯Ό μˆ˜λ°–μ— μ—†μ—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혁λͺ…을 λͺ©λ„ν•˜μ§€ μ•Šμ€ λ…μΌμΈλ“€μ—κ²ŒλŠ” ν”„λž‘μŠ€λŒ€ν˜λͺ…이 μ „κ°œλ˜λ©° λ―Όμ€‘λ“€μ—κ²Œ κ°€ν•΄μ§„ μ–΅μ••κ³Ό μˆ™μ²­κ³Ό 같은 뢀정적인 츑면은 κ°• κ±΄λ„ˆ λΆˆκ΅¬κ²½μ΄μ—ˆκ³  심지어 λˆ„κ΅¬λ₯Ό μœ„ν•œ 혁λͺ…μ΄μ—ˆλŠ”μ§€λ₯Ό μžŠμ€ 채 λ―Έν™”λ˜κ³  λ‚­λ§Œν™” λ˜μ—ˆλ‹€. λŒ€ν˜λͺ…μ˜ 정신인 자유, 평등, ν˜•μ œμ•  사상을 κ°€μ§€λŠ” μ‚¬λžŒμ΄λΌλ©΄ λˆ„κ΅¬λ“ μ§€ λ™μ§€μ˜μ‹μ„ λŠκΌˆμ§€λ§Œ λ…μΌμ—μ„œλŠ” μ„Έ κ°€μ§€ ꡬ호 쀑 였직 자유만이 살아남을 수 μžˆμ—ˆλ‹€.

 λ…μΌμ—μ„œλŠ” κ·Έλ“€λ§Œμ˜ νŠΉμˆ˜ν•œ μƒν™©μœΌλ‘œ 인해 ν”„λž‘μŠ€μ—μ„œ λ‚ μ•„μ˜¨ 혁λͺ…μ˜ λΆˆμ”¨λ₯Ό ν‹”μšΈ 수 μ—†μ—ˆλ‹€. 일단 독일은 ν”„λž‘μŠ€μ™€ 달리 μ€‘μ•™μ§‘κΆŒμ²΄μ œλ₯Ό ν˜•μ„±ν•˜κΈ° μ–΄λ €μš΄ 상황에 μ²˜ν•΄μžˆμ—ˆλ‹€. 각각의 μž‘μ€ κ΅­κ°€λ‘œ ν©μ–΄μ Έμžˆμ—ˆμœΌλ©° μ€‘μ•™μ§‘κΆŒν™”ν•˜κΈ°μ—λŠ” μ§€λ°© μ„Έλ ₯λ“€μ˜ μ‚¬μ κΆŒλ ₯이 λ„ˆλ¬΄λ‚˜ κ°•λ ₯ν–ˆλ‹€. λ˜ν•œ μ†Œκ΅­κ°€λ“€μ€ 비쒁은 μƒνƒœμ˜€κΈ°μ— 독일인듀은 ν˜„μ‹€μ„ μ œλŒ€λ‘œ κ²½ν—˜ν•˜μ§€ λͺ»ν•˜κ³  자기 μžμ‹ μ˜ 관념에 ν‹€μ–΄λ°•νž μˆ˜λ°–μ— μ—†μ—ˆλ‹€. μΈμ‡„μ—…μ˜ λ°œλ‹¬λ‘œ μΆœνŒμ‹œμž₯이 κ±°λŒ€ν™”λ˜κ³  책이 λŒ€μ€‘ν™”λ˜λ©΄μ„œ λ…μΌμΈμ˜ λ‚΄μ μ‚¬μœ λŠ” 더 κ°•ν™”λ˜μ—ˆλ‹€. κ·Έλ ‡κ²Œ ν”„λž‘μŠ€λŒ€ν˜λͺ…은 λ…μΌλ‘œ λ„˜μ–΄μ™€ λ‚΄λ©΄μ—μ„œ μ‚¬μœ λ˜μ—ˆκ³ , 관념적 혁λͺ…λ§Œ κ°€λŠ₯ν•˜κ²Œ λ˜μ—ˆλ‹€. 이런 λ…μΌμ˜ νŠΉμˆ˜ν•œ μƒν™©μœΌλ‘œ 인해 외적 μ˜μ—­μ— μ†ν•œ μ •μΉ˜λ₯Ό λ‚΄λ©΄μœΌλ‘œ 가져와 μ‚¬μœ ν•˜κ³  λ‚­λ§Œν™” ν•˜μ—¬ μ‹€μ§ˆμ μΈ μ •μΉ˜ν˜λͺ…을 이룰 수 μ—†μ—ˆλ‹€.

 λ‚­λ§Œμ£Όμ˜λŠ” μ„œμ–‘ 철학사 졜초둜 μ£Όλ₯˜μΈ μ£Όμ§€μ£Όμ˜μ—μ„œ λ²—μ–΄λ‚˜ μ „κ°œλœ μ£Όμ •μ£Όμ˜ μš΄λ™μ΄λ‹€. λ‚­λ§Œμ£Όμ˜μ— 이λ₯΄λŸ¬μ„œμ•Ό μΈκ°„μ˜ 감정이 μ£Όλͺ©λ°›κΈ° μ‹œμž‘ν–ˆλ‹€. μ΄λ ‡κ²Œ 된 κ³„κΈ°λŠ” μ—­μ‚¬μ μœΌλ‘œ μ‹ ν₯μ„Έλ ₯인 λΆ€λ₯΄μ£Όμ•„κ°€ λ“±μž₯ν–ˆ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λΆ€λ₯΄μ£Όμ•„λŠ” κ·Έλ“€μ˜ κ°€λ¬Έμ—μ„œ λ²—μ–΄λ‚˜ 개인의 λŠ₯λ ₯으둜 경제적, μ‚¬νšŒμ  λΆ€λ₯Ό κ±°λ¨Έμ₯” μ„Έλ ₯이닀. κ·Έλ“€μ—κ²ŒλŠ” 개인이 μ€‘μš”ν•˜κΈ°μ— λ§ˆλ•…νžˆ 개인의 감정 λ˜ν•œ μ€‘μš”ν•˜κ²Œ μ—¬κ²Όλ‹€. 그렇기에 μ΄μ „μ˜ λ΄‰κ±΄μ‚¬νšŒμ—μ„œ κ²°ν˜Όμ€ 개인의 감정이 μ€‘μš”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μ§€λ§Œ λΆ€λ₯΄μ£Όμ•„μ˜ μ‹œλŒ€κ°€ 였고 λ‚˜μ„œλŠ” 개인의 감정이 μ€‘μš”ν•΄μ§€λ©° μ—°μ• μ˜ 감정 λ˜ν•œ μ€‘μš”ν•΄μ‘Œλ‹€. 과거의 봉건귀쑱세λ ₯이 ν† μ§€λ₯Ό μ†Œμœ ν•˜λ©° 경제적 μ§€μœ„λ₯Ό, κΈ°λ…κ΅λ‘œ 사상을 μ§€λ°°ν•˜μ—¬ μ‚¬νšŒμ  ꢌλ ₯을 λͺ¨λ‘ κ°–κ³  있던 λ°˜λ©΄μ— λŒ€ν˜λͺ…μ˜ 주역인 λΆ€λ₯΄μ£Όμ•„λŠ” μƒμΈμœΌλ‘œμ„œ 경제적 ꢌλ ₯만 κ°€μ§€κ³  μžˆμ—ˆκ³  λ¬Έν™” ꢌλ ₯κ³Ό 같은 μ‚¬νšŒμ  ꢌλ ₯을 얻을 μˆ˜λ‹¨μ΄ μ—†μ—ˆλ‹€. κ³Όκ±° 봉건세λ ₯의 μ‚¬νšŒμ  ꢌλ ₯의 μˆ˜λ‹¨μ΄μ—ˆλ˜ 기독ꡐλ₯Ό λ°˜λ³΅ν•˜μ§€ μ•ŠμœΌλ©΄μ„œλ„ 관념적 ꢌλ ₯을 μ§€λ°°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μˆ˜λ‹¨μ„ κ³ λ―Ό 끝에 μ°Ύμ•˜λŠ”λ°, 그것이 λ°”λ‘œ λ¬Έν•™, μ² ν•™ 그리고 μ˜ˆμˆ μ΄μ—ˆλ‹€. λ‹Ήμ‹œ μ£Όλ₯˜μ˜ νλ¦„μ΄λ˜ μ±…κ³Ό νŽΈμ§€λ₯Ό κ²°ν•©ν•˜κ³  μ—°μ• μ†Œμž¬λ₯Ό μ‚¬μš©ν•œ κ·Έμ•Όλ§λ‘œ λ‚­λ§Œμ£Όμ˜μ˜ μ§‘ν•©μ²΄λ‘œ λ£¨μ†Œμ˜ γ€Žμ‹ μ—˜λ‘œμ΄μ¦ˆγ€λ₯Ό 예둜 λ“€ 수 μžˆλ‹€. λ‚­λ§Œμ  감정은 κ°•λ ¬ν•˜κ³  극적인 κ°μ •μœΌλ‘œ, ν˜„μ‹€μ—μ„œλŠ” μ—°μ• λ₯Ό 톡해 κ²½ν—˜ν•  수 μžˆμ—ˆλ‹€. 그렇기에 μ—°μ• λŠ” λ‚­λ§Œμ£Όμ˜μ‹œλŒ€μ˜ μ€‘μ‹¬μΆ•μ˜ ν•˜λ‚˜λ‘œ μžλ¦¬λ§€κΉ€ν–ˆλ‹€. λ…μΌλ‚­λ§Œμ£Όμ˜μž ν”„λ¦¬λ“œλ¦¬νžˆ μŠλ ˆκ²” λ˜ν•œ μ΄λŸ¬ν•œ κ°•λ ¬ν•˜κ³  극적인 λ””μ˜€λ‹ˆμ†ŒμŠ€μ μΈ 감정을 과거의 κ³ λŒ€κ·Έλ¦¬μŠ€μ—μ„œ λ°œκ²¬ν•˜μ—¬ μ£Όλͺ©ν–ˆκ³  κ·Έ μ€‘μš”μ„±μ„ μ‚¬λžŒλ“€μ—κ²Œ μƒκΈ°μ‹œμΌ°λ‹€. λ˜ν•œ μ˜ˆλ‚˜μ—μ„œ μŠλ ˆκ²” ν˜•μ œμ˜ μ—°μ•  μ†Œλ¬Έμ΄ μžμžν–ˆκ³  그에 κ΄€ν•œ 이야기λ₯Ό μ†Œμ„€λ‘œ μ ‘ν•œ λ…μžλ“€μ€ μ†Œμ„€ 속 사건이 μ‹€μ œλ‘œ μΌμ–΄λ‚¬λŠ”μ§€, μ‹€μ œ 일이 μ–΄λ–»κ²Œ μ†Œμ„€λ‘œ κ°μƒ‰λ˜μ—ˆλŠ”μ§€μ— λŒ€ν•΄ 관심을 κ°€μ‘Œλ‹€. 더 λ‚˜μ•„κ°€ 그듀은 μ±…μ—μ„œ 읽은 λŒ€λ‘œ ν˜„μ‹€μ—μ„œ μž¬ν˜„ν•˜κ³ μž ν–ˆκ³  문학이 ν˜„μ‹€κ³Ό κ°€μƒμ˜ 경계λ₯Ό λ„˜λ‚˜λ“€μ—ˆλ‹€. λ…μΌμ˜ 상황은 μ—¬μ „νžˆ μ •μΉ˜μ  혁λͺ…μ—λŠ” 관심이 μ—†μ—ˆκ³  였히렀 내적 혁λͺ…μ—λ§Œ 관심이 μžˆμ—ˆλ‹€. μ˜ˆλ‚˜ λ‚­λ§Œμ£Όμ˜μžλ“€ λ˜ν•œ λ¬Έν•™κ³Ό μ‚Άμ˜ 경계선을 ν—ˆλ¬΄λŠ” λ°©λ²•μœΌλ‘œ λ‚­λ§Œμ£Όμ˜ μš΄λ™μ„ 널리 νΌλœ¨λ¦¬λŠ” 것을 μΆ”μ§„ν–ˆλ‹€. λ…μΌλ‚­λ§Œμ£Όμ˜μžλ“€μ΄ λ§ν•˜λŠ” λ‚­λ§Œμ  κ°μ •μ˜ 의미λ₯Ό λͺ…ν™•νžˆ νŒŒμ•…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ν¬μ—μ§€μ˜ κ°œλ…μ— λŒ€ν•΄μ„œ μ•Œμ•„μ•Όν•œλ‹€. λ‚­λ§Œμ£Όμ˜ ν¬μ—μ§€λŠ” λ‹¨μˆœνžˆ μ‹œλ₯Ό μ˜λ―Έ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Œ λ¬Έν•™κ³Ό μ‚Ά μ „λ°˜μ—μ„œ μ‹œμ μΈ λͺ¨λ“  것을 ν¬ν•¨ν•œ 것을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 포에지λ₯Ό 톡해 λ§ν•˜κ³ μž ν•œ 것은 ν¬μ—μ§€μ˜ 어원인 ν¬μ΄μ—μ‹œμŠ€μ˜ 의미λ₯Ό 보면 더 μžμ„Ένžˆ νŒŒμ•…ν•  수 μžˆλ‹€. ν¬μ΄μ—μ‹œμŠ€λŠ” κ³ λŒ€κ·Έλ¦¬μŠ€ μ‹œμ˜ˆμˆ μ„ μ§€μΉ­ν•˜λŠ” 단어인데 μ—¬κΈ°μ„œ μ‹œμ˜ˆμˆ λ³΄λ‹€λŠ” 톡상적인 의미의 μƒμ‚°μ΄λΌλŠ” μ˜λ―Έμ™€ 더 λ°€μ ‘ν•˜λ‹€. λ‚­λ§Œμ£Όμ˜ ν¬μ—μ§€λŠ” λ‚΄κ°€ λ‚˜ 슀슀둜λ₯Ό ν•˜λ‚˜μ˜ μ˜ˆμˆ ν’ˆμœΌλ‘œ μ—¬κΈ°λ©° μƒμ‚°ν•˜λŠ” 주체가 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, λ‚˜ μžμ‹ μ˜ μžκΈ°μƒμ‚°μ„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 포에지λ₯Ό 톡해 ꢁ극적으둜 μ‹€ν˜„ν•˜κ³ μžν•˜λŠ” 것은 미적 ν–‰μœ„λ₯Ό ν†΅ν•œ μ΄ˆμ›”μ„Έκ³„λ‘œμ˜ μƒμŠΉμ΄λ‹€. 이λ₯Ό 톡해 λ‚­λ§Œμ£Όμ˜μžλ“€μ΄ μ—¬μ „νžˆ ν”ŒλΌν†€μ£Όμ˜λ₯Ό λ²—μ–΄λ‚˜μ§€ λͺ»ν–ˆλ‹€λŠ” κ·Όκ±°κ°€ λœλ‹€. ν”ŒλΌν†€μ˜ 이성을 기반으둜 ν•œ 지적관쑰가 μ΄ˆμ›”μ  μ„Έκ³„λ‘œ μƒμŠΉν•  수 있게 ν•˜μ§€λ§Œ λ‚­λ§Œμ£Όμ˜μ—μ„œλŠ” κ°μ •κΈ°λ°˜μ˜ 미적 감각이 κ·Έ 역할을 λŒ€μ‹ ν•  뿐 μ΄ˆμ›”μ  μ„Έκ³„λ‘œμ˜ μƒμŠΉμ΄λΌλŠ” ν˜•μ΄μƒν•™μ  κ΅¬μ‘°μ—μ„œ λ²—μ–΄λ‚˜μ§€ λͺ»ν•œ ν•œκ³„λ₯Ό 보여주고 μžˆλ‹€.

 ν”„λž‘μŠ€λŒ€ν˜λͺ… λ‹Ήμ‹œ, λ£¨μ†Œλ§Œμ΄ 그의 μ €μ„œλ₯Ό 톡해 평등을 μ£Όμž₯ν•˜κ³  κ·€μ‘±μ„Έλ ₯κ³Ό λΆ€λ₯΄μ£Όμ•„μ„Έλ ₯의 ν—ˆμ˜μ„ ν­λ‘œν•˜κ³  κΈ°μΈ΅λ―Όλ“€μ˜ ꢁ핍과 차별을 μ§„μ •μ„± 있게 ν‘œν˜„ν–ˆλ‹€λŠ” μ μ—μ„œ μ§„μ •ν•œ ν”„λž‘μŠ€λŒ€ν˜λͺ…을 λŒ€λ³€ν•œλ‹€κ³  λ³Ό 수 μž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λ…μΌλ‚­λ§Œμ£Όμ˜μžλ“€μ˜ 쑴립 κ·Έ μžμ²΄κ°€ λŒ€ν˜λͺ…이 μ™€μ „λ˜μ—ˆλ‹€λŠ” λͺ…λ°±ν•œ 증거 쀑 ν•˜λ‚˜μ΄λ‹€. λ…μΌλ‚­λ§Œμ£Όμ˜μžλ“€μ—κ²Œ 큰 영ν–₯을 μ€€ ν”Όνžˆν…ŒλŠ” λ£¨μ†Œκ°€ μ†Œκ·Ήμ μΈ νƒœλ„λ‘œ λ¬Έλͺ…μ˜ 진보와 μ§€μ‹μΈμ˜ νƒœλ„λ₯Ό κ±°λΆ€ν•˜λ©° 짐승 같은 삢을 μ˜Ήν˜Έν•œλ‹€λŠ” 점을 λΉ„νŒν–ˆλ‹€. λ˜ν•œ μ˜ˆμˆ κ°€μ™€ 지식인듀은 기측민을 κ°€λ₯΄μΉ˜κ³  μΈλ„ν•΄μ•Όν•œλ‹€λŠ” μ£Όμž₯을 νŽΌμ³€λ‹€. λ…μΌλ‚­λ§Œμ£Όμ˜μžλ“€μ˜ λŒ€ν‘œμΈ ν”„λ¦¬λ“œλ¦¬νžˆ μŠλ ˆκ²” λ˜ν•œ 지식인듀이 κ΅μœ‘λ°›μ§€ λͺ»ν•œ 기측민듀을 μ••λ„ν•˜μ—¬ μ΄λŒμ–΄ ν•˜λ‚˜μ˜ 전체가 λ˜λ„λ‘ 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κ³  μ£Όμž₯ν–ˆλ‹€. ν”„λž‘μŠ€λŒ€ν˜λͺ…μ—μ„œ 외쳐진 μ£Όμž₯에 λ”°λ₯΄λ©΄ 기측민듀은 μ••λ„λ˜κ³  μ΄λŒμ–΄μ Έμ•Όν•˜λŠ” λŒ€μƒμ΄ μ•„λ‹ˆκ³ , 지식인과 μ˜ˆμˆ κ°€λŠ” κ·Έλ“€μ˜ 고톡과 차별에 λŒ€ν•΄ κ³ μ°°ν•˜κ³  아직 말할 ꢌ리λ₯Ό κ°–μ§„ λͺ»ν•œ 그듀을 λŒ€λ³€ν•΄μ•Όν•˜λŠ” μ±…μž„μ΄ μžˆλ‹€. 이런 방법을 톡해 곡동체λ₯Ό 보닀 μ •μ˜λ‘­κ³  ν‰λ“±ν•˜κ²Œ λ§Œλ“€ 수 μžˆλ‹€. 심지어 μ§€λ°°κ³„μΈ΅μ˜ μ‚¬μΉ˜μ™€ ν—ˆμ˜μ΄ λΉšμ–΄λ‚Έ 결과둜 기측민듀이 고톡 λ°›μ•˜λ˜ 것이 ν”„λž‘μŠ€λŒ€ν˜λͺ…μ˜ 직접적 λ°œλ°œμ›μΈμ΄μ—ˆλ‹€. 이런 배경을 κ°€μ§€κ³  μΌμ–΄λ‚œ λŒ€ν˜λͺ…을 κ³„μŠΉν•œ μ‚¬μƒμž„μ—λ„ λΆˆκ΅¬ν•˜κ³  λ‚­λ§Œμ£Όμ˜μžλ“€μ˜ 기측민을 κ΅μœ‘μ‹œν‚€κ³  μ–΅μ••ν•œλ‹€λŠ” μ£Όμž₯은 였히렀 봉건적 귀쑱듀에 κ°€κΉŒμ›Œλ³΄μΈλ‹€. λ΄‰κ±΄μ‚¬νšŒμ—μ„œ 인간 개개인의 내면을 μ’…κ΅λ‘œ ν†΅μ œν•˜κ³  μ§€λ°°ν•˜λ©° μ‚¬νšŒμ •μΉ˜μ  체제λ₯Ό μœ μ§€ν•˜λ €κ³  ν–ˆλ‹€. λ‚­λ§Œμ£Όμ˜ λ˜ν•œ 인간 개개인의 내면을 κ°œν˜ν•˜λŠ” κ²ƒμ—μ„œ 더 λ‚˜μ•„κ°€ μ‚¬νšŒμ •μΉ˜μ  κ°œν˜μ„ 이루렀고 ν•˜λŠ” 것은 봉건적 사고에 가깝닀. μ΄ˆκΈ°λ…μΌλ‚­λ§Œμ£Όμ˜λŠ” μΈκ°„λ‚΄λ©΄μœΌλ‘œλΆ€ν„° μ‚¬νšŒμ •μΉ˜λ‘œ ν™•μž₯λ˜λŠ” λ°©ν–₯성이 μž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λ°©ν–₯성을 κ°€μ§€κ³  내면을 λ³€ν™”μ‹œμΌœ μ‚¬νšŒμ •μΉ˜μ  체제 μœ μ§€μˆ˜λ‹¨μœΌλ‘œ μ“°λŠ” 것을 졜초둜 κ±°λΆ€ν•œ 것이 λ°”λ‘œ ν”„λž‘μŠ€λŒ€ν˜λͺ…이닀. ν•˜μ§€λ§Œ 이에 영ν–₯을 받은 λ…μΌλ‚­λ§Œμ£Όμ˜μ˜ 사상은 λͺ¨μˆœμ μΌ μˆ˜λ°–μ— μ—†λ‹€. μΈκ°„λ‚΄λ©΄μœΌλ‘œλΆ€ν„° μ‚¬νšŒμ •μΉ˜μ˜μ—­μœΌλ‘œ κ°€λŠ” λ°©ν–₯성을 μž‘μ€ 것이 κ³Όμ—° ν”„λž‘μŠ€λŒ€ν˜λͺ…을 기반으둜 λ‘μ—ˆλ‹€κ³  ν•  수 μžˆμ„κΉŒ. λ£¨μ†Œμ˜ μ‚¬νšŒκ³„μ•½λ‘ μ—μ„œ μ‚¬νšŒμ •μΉ˜μ°¨μ›μ—μ„œ μ€‘μš”ν•œ 것은 인간내면 ν†΅μ œκ°€ μ•„λ‹Œ λ²•μ˜ 정립을 κ°•μ‘°ν•˜λ©°, λ°”λžŒμ§ν•œ λ²•μ˜ μ •λ¦½λ§Œμ΄ μΈκ°„μ˜ 내면을 자유둜이 ν•  수 μžˆλ‹€κ³  ν”Όλ ₯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μ •μΉ˜μ΄λ‘ κ°€ λ§ˆν‚€μ•„λ²¨λ¦¬ λ˜ν•œ μΈκ°„μ˜ 내면은 내적인 것이고 μ‚¬νšŒμ •μΉ˜μ˜μ—­μ€ 외면적인 것이기에 μƒμ΄ν•˜λ‹€λŠ” 것을 κ°•μ‘°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λ§Œμ•½ 개인의 λ‚΄λ©΄μ˜μ—­κ³Ό μ‚¬νšŒμ •μΉ˜μ˜ μ™Έλ©΄μ˜μ—­μ΄ μΌμΉ˜ν•œλ‹€λ©΄ 그것은 곡동체에 μ†ν•œ κ°œμΈλ“€μ—κ²ŒλŠ” λΆˆν–‰ν•œ 일이고 μ „μ²΄μ£Όμ˜λ‘œ 흘러갈 μœ„ν—˜μ„ μ΄ˆλž˜ν•œ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내적, 외적 μ˜μ—­μ˜ μΌμΉ˜κ°€ κ·Ήλ‹¨μ μœΌλ‘œ ν‘œμΆœλœλ‹€λ©΄ μ„Έκ³„μ‚¬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λ”μ°ν•œ 학살을 μ΄ˆλž˜ν–ˆλ˜ λ‚˜μΉ˜μ£Όμ˜κ°€ 될 μˆ˜λ„ μžˆλ‹€. λ¬Όλ‘  λ‚­λ§Œμ£Όμ˜κ°€ λ‚˜μΉ˜μ£Όμ˜μ— 원인이라고 단정 지을 수 μ—†μœΌλ©° λ‚­λ§Œμ£Όμ˜μ— λ‚˜μΉ˜μ˜ μ±…μž„μ„ λ‚˜λˆ„μ–΄ μ „κ°€ν•  μˆ˜λ„ μ—†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œ„μ—μ„œ μ–ΈκΈ‰ν•œ λ‚­λ§Œμ£Όμ˜κ°€ λ³€μ§ˆλ˜μ–΄ μœ„ν—˜μ„ μ΄ˆλž˜ν•  수 μžˆλ‹€λŠ” 점이 λ‚˜μΉ˜μ£Όμ˜μ— μœ μš©ν•˜κ²Œ μ“°μ˜€λ‹€λŠ” 것은 λΆ€μ •ν•  수 μ—†λŠ” 사싀이닀.

 μœ„λ‘œλΆ€ν„°μ˜ 혁λͺ…을 λͺ¨λ‘ 진보라고 μΉ­ν•  수 μžˆλŠ”κ°€μ— λŒ€ν•΄ μ˜λ¬Έμ„ μ œκΈ°ν•  수 μžˆλ‹€. λ°œν„° λ²€μ•Όλ―Όμ˜ 역사λ₯Ό λ°”λΌλ³΄λŠ” 관점을 μ°Έκ³ ν•˜μžλ©΄ μ—­μ‚¬λŠ” κ²°μ½” 진보라고 단정 μ§“κΈ°μ—λŠ” 어렀움이 있고, 과거의 νŒŒκ΄΄κ°€ μŒ“μ—¬ μž”ν•΄λ₯Ό μ΄λ£¨λŠ” λͺ¨μŠ΅μ΄ κ³§ 역사이닀. ν”„λž‘μŠ€λŒ€ν˜λͺ…이 μΌμ–΄λ‚¬λ˜ μ›μΈμž„κ³Ό λ™μ‹œμ— 기측민듀을 κ³ ν†΅μ˜ κ΅¬λ©μ΄λ‘œλΆ€ν„° κΊΌλ‚΄μ€€ 것은 닀름 μ•„λ‹Œ μ‹œλ―Ό κ·Έλ“€ μŠ€μŠ€λ‘œμ˜€λ‹€. λΆ€λ₯΄μ£Όμ•„κ°€ 혁λͺ…μ˜ μ£Όμ—­μ΄μ—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κΈ°μΈ΅λ―Όλ“€μ˜ ν”Όν•΄ν˜Έμ†Œκ°€ κ³΅μœ λ˜μ§€ μ•Šκ³ , 지식이 λŒ€μ€‘ν™”λ˜μ§€ μ•Šμ•„ 그듀이 λͺ¨μΌ 수 μ—†μ—ˆλ‹€λ©΄ κ³Όμ—° μ—­μ‚¬μ μœΌλ‘œ ν•œ νšμ„ 그은 κ±°λŒ€ν•œ 혁λͺ…이 일어날 수 μžˆμ—ˆμ„κΉŒ. λΆ€λ₯΄μ£Όμ•„λŠ” λŒ€μ²΄λΆˆκ°€λŠ₯ν•œ μžμ•„λ₯Ό, λ…μΌλ‚­λ§Œμ£Όμ˜μžλ“€μ€ λΉ„λ²”ν•œ 천재λ₯Ό μ°¬μ–‘ν–ˆμ§€λ§Œ, μ•„μ΄λŸ¬λ‹ˆν•˜κ²Œλ„ λ²”μΈλ“€μ˜ μ‘΄μž¬κ°€ μ „μ œλ˜μ–΄μ•Ό 그듀이 μ°¬μ–‘ν•˜λŠ” μ‘΄μž¬λ“€λ„ 쑴립할 수 μžˆλŠ” 것이닀. μ΄λŸ¬ν•œ 역사 흐름을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μ΄μ œλŠ” 지배측이 μ•„λ‹Œ κΈ°μΈ΅λ―Ό, λŒ€μ€‘μ— μ΄ˆμ μ„ λ§žμΆ”μ–΄μ•Όν•œλ‹€. λ…μΌλ‚­λ§Œμ£Όμ˜λ₯Ό λŒ€λ³€ν•˜λŠ” 카슀파λ₯΄ λ‹€λΉ„νŠΈ ν”„λ¦¬λ“œλ¦¬νžˆμ˜ μ•ˆκ°œ 속 λ°©λž‘μž μž‘ν’ˆμ—μ„œμ²˜λŸΌ 세속적인 곡간과 λ™λ–¨μ–΄μ Έμžˆκ³  λ‹€λ₯Έ 이듀 보닀 더 높은 κ³³μ—μ„œ μœ μ•„λ…μ‘΄ νƒœλ„λ₯Ό κ³ μˆ˜ν•˜λŠ” κ²ƒλ³΄λ‹€λŠ” λ°œμ €μ˜ μΆ©κ³ λŒ€λ‘œ λ‚­λ§Œμ£Όμ˜μ˜ 배면을 μ§μ‹œν•˜κ³  μ‚¬νšŒλ‘œλΆ€ν„° κ·œμ •λœ μžμ•„μƒμ—μ„œ λ²—μ–΄λ‚˜ μ΄μ œλŠ” μš°λ¦¬μ—κ²Œ μ˜¨μ „νžˆ μ†ν•˜λŠ” 것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